자녀장려금 신청자격

자녀장려금역시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(전문직 제외)이 있는 가구로 총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.

​기본 신청대상은 작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, 직전년 기준으로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닌 경우.​

​그리고, 당해년도 3월 중에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생계급여를 받지 않은 경우가 대상자가 됩니다.

​위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며 하나라도 해당되는 경우엔 신청할 수 없습니다.

가구요건으로는 부양자녀에 해당 되며,

① 만18세(1999년 1월2일생) 미만의 부양 자녀 존재 조건.

부부 합산 연간 총소득 합계액이 4천만원 미만이어야 합니다.

​총 소득 역시 근로소득+사업소득+기타소득+이자.배당.연금소득이 포함됩니다.​

부양자녀란?

-. 연간 소득금액 합계액이 100만원 이하인 만 18세 미만의 자녀

-. 입양자 포함

-. 손자나 손녀 가능(단, 부모가 없거나 있어도 자녀를 부양할 수 없는 경우)

-. 중증장애인인 경우 연령 제한 없음. 

가구원 모두가 소유하고 있는 재산 합계액이 2억원 미만이어야 합니다.

자영업자(사업소득) 업종별 조정률

참고로, 수급액을 산정할 때 소득부분을 책정할 때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산정방식이 다르다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.

근로소득의 경우 100% 총 급여액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계산 방법이 어렵지 않지만, 사업소득의 경우 업종에 따라 조정률을 계산하여 소득이 산정됩니다.

가장 조정률이 많이 적용되는 업종은 도매업이며 20%만 소득으로 인정되며, 뒤를 이어 소매업,자동차.부품판매업.부동산매매업, 농.임.어업,광업은 30%의 조정률을 거쳐 소득으로 인정됩니다.​

예를 들어, 도매업을 하는 자영업자가 5,000만원을 벌어 국세청에 신고한 경우 5,000만원 전부를 소득으로 인정하지 않고 20% 조정률을 거쳐 1,000만원만 소득으로 인정하는 것입니다.

 

당연히, 연간 1,000만원의 소득으로 인해 근로장려금이든 자녀장려금이든 신청자격이 되는 것입니다.

Copyright 2020. 근로장려금 신청자격  |   korealovelee@gmail.com

  • Facebook Basic Square
  • Twitter Basic Squa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