지급일 확인방법

2019년도부터 근로소득자에 한해 당해년도 소득을 기반으로 반기별 지급선택이 가능합니다.

-하반기 소득분 : 다음해 2월21일~3월10일 신청 -> 6월 지급

​-상반기 소득분 : 8월21일~9월10일신청 -> 12월 지급

그 기간 안에 서류검토와 함께 가구구성과 소득조사 등을 거쳐 최종 지급대상을 결정하게 됩니다.

이 때 서류심사나 자격심사시 조회가 잘 되지 않거나 증빙이 되지 않는 경우 심사기간이 다소 걸릴수가 있습니다.

약 3개월간 심사를 거쳐 장려금 지급일은 9월말까지 신청하신 통장계좌로 현금 입금됩니다. 단, 9월 중에 최대 명절인 추석이 있는 경우가 많아 조기 지급하는 사례가 많이 있었습니다.

신청 후 진행 절차

신청 안내된 방법으로 각자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며, 첨부서류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.

​9월 지급일은 모두 같은 날에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, 각 지자체별 그리고 사용자별 입금되는 시기가 다릅니다. 

 

그리고, ​입금받은 지원금은 사용처기록이나 영수증 등을 따로 제출하실 필요는 없으며 필요한 곳에 편하게 쓰시면 됩니다.

심사 진행상황 확인 방법

국세청 홈택스 사이트에서 공인 인증서 등 본인 인증을 통해 심사 진행상황을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.

심사기간 중, 홈택스에 로그인해보시면 위 화면처럼 각 단계별 진행상태가 보입니다.

신청서 접수단계 -> 자료 수집단계 -> 자료수집 검토단계 -> 장려금 결정단계 -> 지급단계 

​그리고, 자격이 되면 두개 장려금 모두 수령가능합니다. 

장려금 감액부분과 변수 감안 필수

장려금을 신청할 때 꼭 체크하셔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.

근로장려금은 최대 250만원, 자녀장려금은 최대 50만원까지 지급 받을 수 있지만 가구원수와 소득, 재산 등을 따져 실제 이보다 적은 금액을 받는 가구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.

 

이처럼, 장려금의 최대금액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과, 사업자 등록 및 소득신고로 보험료 등 부가적인 금액이 늘어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.

​또한, 국세 체납액이 있는 경우 일부(환급할 장려금의 30% 한도)를 충당한 후 남은 금액이 지급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.

Copyright 2020. 근로장려금 신청자격  |   korealovelee@gmail.com

  • Facebook Basic Square
  • Twitter Basic Squa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