​근로장려금 신청자격

2020년 근로장려금 신청자격으로는 근로소득 또는 사업소득(전문직 제외)이 있는 가구로써 총 3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.

(상용근로자/일용근로자 모두 포함)

​기본적으로 201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대한민국 국적을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, 작년 기준으로 다른 거주자의 부양자녀가 아닌 경우이어야 합니다.

​단, 올해부터 외국인한부모 가구 중, 자녀가 한국 국적인 경우에도 신청 대상이 포함이 됩니다.

​기본 가구 구성 안내

★ 기본 가구 구분

-. 단독가구 : 배우자나 부양자녀 없는 가구

-. 홑벌이가구 : 배우자 또는 부양자녀가 있으며 맞벌이 가구가 아닌 가구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배우자의 직전년도 중 총급여액 300만원 미만)

-. 맞벌이가구 : 작년 기준으로 배우자의 총 급여액이 300만원 이상인 가구

기본 신청자격으로는 근로 또는 사업으로 소득이 있어야 합니다.

​제외되는 전문직 업종 : 변호사업, 변리사, 세무사, 공인회계사, 손해사정인, 건축사업, 도선사업, 의사, 약사, 수의사업, 통관업, 기술지도사업, 법무사 등 전문직종

그리고 제일 궁금해하시는 부분이 농업,어업 등 종사자도 받을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.

​결론부터 말씀드리면, 비과세대상 농업(어업) 소득만 있는 경우와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단순 농업(어업) 종사자는 장려금을 신청할 수 없습니다.​ 사업소득 산정시 비과세소득을 제외시킵니다.

그 외, 기본 3가지 요건을 아래와 같이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.

가구요건으로는

① 배우자가 있거나

② 만18세(1999년 1월2일생) 미만의 자녀가 있거나

또한 부양자녀의 연간 소득액도 100만원 이하이어야 합니다.

총소득요건은 가구원 구성에 따라 총 소득기준금액 미만만 해당이 됩니다.

-. 단독가구 : 2,000만원 이하

-. 홑벌이가구 : 3,000만원 이하

-. 맞벌이가구 : 3,600만원 이하

총 소득요건에 포함되는 금액은 근로소득을 포함하여, 사업소득, 기타소득, 이자, 배당, 연금소득이 포함됩니다.

재산요건으로는 가구원 전체의 재산 합계액이 2억원 미만이어야 하며 부채는 감액되지 않습니다.(2018년 기준)

 

​재산에는 자동차나, 전세금, 저축성보험, 토지, 회원권 등이 모두 해당되며 심사할 때 반영이 됩니다.

장려금 지급대상자가 재산 합계액이 1억4천만원 이상시 산출금액의 50%만 지급됨.

Copyright 2020. 근로장려금 신청자격  |   korealovelee@gmail.com

  • Facebook Basic Square
  • Twitter Basic Square